이새의 색 ❹
자연 팔레트, 복합염
땅과 바다의 색으로 얼마든지 다채롭게!
쪽염, 감염, 소금염 등 자연에서 얻은 빛깔이 서로 만나는 기법입니다. 저마다가 지닌 고유의 색을 넘어 절묘하게 믹스된 색이 드러나면서 자유로운 문양이 만들어집니다, 이른바, 복합염! 짐작할 수 없이 빚어지는 색과 문양은 자연의 허락이 있어야 가능합니다.
색과 색이 만나서 완성하는 자연의 문양
복합염은 염색법에 따라 수십 가지 종류의 염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매우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. 횟수를 거듭할수록 더욱 깊고 진한 색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도 흥미롭습니다. 감, 가자, 오배자, 양파, 쪽 등의 염료를 덧입혀 색을 낼 수 있고, 자연 소재에는 한계가 없으니 복합염이란 정해진 색이나 정해진 소재 등 한계가 없는 염색 기법이라 하겠습니다.
견뢰도를 높여서 옷감을 한층 견고하게
많은 장점을 가진데 반해 견뢰도(안정도)가 떨어지는 자연 염색의 한계를 복합염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. 견뢰도는 식물에서 얻은 염료나 안료로 염색 또는 착색한 후 가공, 보존, 사용 시에 받는 외부로부터의 영향에 대한 내성을 뜻합니다. 복합 염색을 마친 직물은 마찰, 세탁, 땀 등에 강하게 대응합니다. 예를 들어, 견뢰도가 약한 자연 염료로 염색을 한 다음, 발효 감물로 다시 색을 입히게 되면 감물이 코팅제 역할을 해 주게 되는 이치입니다. 특히, 감물과 쪽물로 복함 염색을 마친 직물은 일광 및 세탁, 피부 분비물에 대응하는 견뢰도가 월등히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복합 염색을 마친 실이 가진 기능성
그리고 풍부한 색감
자연사염이란 식물의 잎, 열매와 뿌리, 꽃잎 등이 품고 있는 색을 우려 낸 다음 실을 염색하는 방식입니다. 자연사염을 마친 원단은 원단에 염색하는 방식보다 더 깊고 안정되게 색을 물들일 수 있고, 여러 색실로 엮어 짜면 여러 무늬도 놓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 쑥, 녹차, 쪽, 꼭두서니, 울금 등 염색 재료에 따라 항균, 방취, 원적외선 방사 등의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자연사염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.
발효 감, 양파, 가자, 오배자 복함염 코트.
청도 발효 감을 더해 완성한 복합염 코트.
복합염으로 탄생한 이새의 컬러 아이덴티티
최소 두 가지 이상의 자연 염료를 사용해서 그 빛깔을 내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비됩니다. 하지만 더 깊고 풍부한 색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특별한 매력이 있습니다. 무엇보다 발효 감물로 최종 염색한 제품은 입을수록 그 진가가 발휘됩니다. 이새가 진심을 부어 짓는 복합염의 멋을 꼭 한번 느껴 보셨으면,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