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새의 손 ❶
핸드블록 프린트
스탬프에 색을 묻혀 손으로 일일히!
인도의 전통 기법인 [우든 핸드 블록 기술]을 사용해서 독특한 프린트를 만드는 일! 바로 이새가 하고 있죠. 선명한 컬러, 무한 반복되는 다양한 패턴들의 리듬감에다 자연의 영감까지! 흉내 낼 수 없는 그 손맛을 따라가 보겠습니다.
[아름다우면서도 품질이 매우 뛰어나다]
고대 그리스의 역사학자 헤로도토스(Herodotos)가 남긴 말입니다. 그는 이런 말로 인도의 면을 찬양했습니다. 인도의 직물 역사는 그만큼 세계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요. 그 중에서도 고유의 기법인 핸드블록 프린트는 라자스탄 지방에서부터 전해 내려왔습니다. 칼람카리(kalamkari)라고 불리우는 염색 방법 중 하나예요. 문헌 속에 핸드블록 프린트가 기록된 역사를 살펴보면 약 4,500 년 이전으로 돌아갑니다. 그때 사용 되었던 뼈바늘과 나무물레 가락들이 발굴되기도 했다니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.
전 세계를 망라한 첫 번째 패턴!
핸드블록 프린트입니다.
핸드블록 프린트는 실제로 보면 손으로 직접 그린 그림 같습니다. 미술 작품이라고 부를만 하죠. 기계 인쇄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투박한 손맛, 어긋나게 찍히거나 간혹 겹쳐져서 만난 패턴들조차도 자연스럽게 레이어드 되면서 색감을 만드는! 바로 이것이 묘미입니다.
손으로 또박또박 담아 내는 그림들!
이새의 마음을 사로잡은 또 하나의 자연입니다.
이름 모를 꽃과 잎사귀, 조그만 식물들. 핸드블록 프린트에 즐겨 등장하는 그림들은 모두 이새가 사랑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. 게다가 사람의 손으로 만드는 자연이라니! 얼마나 운치 있고 멋진 원단인가요.
 
흙으로, 진흙염
보살피는 색, 감물염